POCU 강의
3. 변수와 기본자료형
차나히
2024. 5. 16. 07:44
변수란?
- 어떠한 상태를 저장하는곳이 변수이며 변할 수 있는 값을 의미!
- 변수는 mutable , 상수는 immutable 이라고도 부른다
- 선언(Declaration) 과 대입(Assignmanet)
- 선언은 변수 및 상수의 자료형과 이름을 컴퓨터에게 알려주는 작업
- 대입은 변수 및 상수의 실제 값을 컴퓨터에게 알려주는 작업
- 선언과 대입은 동시에 처리할 수 있음!
- 변수를 왜 사용하는가?
- 어딘가에 저장한 값을 "재사용" 하기 위하여
- 해당 값이 의미하는것이 어떤 의미인지 명확하게 알 수 있음!
변수명 작성 팁 및 Const
- 코딩 스탠다드 : 변수명은 명확하게 짓자!
- 명사로 정확하게 어떤 정보를 담는지 알려주는 단어를 사용
- 여러 명사가 들어간다면 두번째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작성 (CamelCasing)
- 여러 명사가 들어갈 경우, 단어 사이에 _ 를 추가하여 작성 (SnakeCasing)
- 일반 변수는 명사를 사용하여 소문자로 작성하며, 상수는 명사를 사용하여 전부 대문자로 사용
- const 키워드
- constant 의 줄임말 -> 즉, 상수!
- 한번 값을 대입한 이후 바꾸고 싶지 않을 때 사용!
- 대입 후, 값을 변경할 경우 컴파일 오류 발생!
기본 자료형(Primitive Types) 이란
-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자연스러운 형태의 데이터
- 자료의 크기
- 정수형 ( Integer Type )
- 0,1,123,938367 와 같은 정수를 담을 수 있는 자료형
- 프로그래밍 언어마다 담을 수 있는 자료의 크기 차이는 존재하며, C# 에서는 byte, short, int, long 로 구성되어 있음. 각, 8비트, 16비트, 32비트, 64비트로 구성된다.
- 부동소수점형 ( Floating-Point Types )
- 3.14, 0.9 와 같은 실수를 담을 수 있는 자료형
- 프로그래밍 언어마다 담을 수 있는 자료의 크기 차이는 존재하며, C# 에서는 float , double 로 구성되어 있음. 각, 32비트, 64비트로 구성된다.
- 문자형 ( Character Type )
- 하나의 문자를 담는 자료형
- 알파벳, 숫자, 특수문자 등등
- 문자를 감쌀 때 작은 따옴표를 사용한다.
- 자료형의 이름은 char 이며, 크기는 16비트 이다.
- 불리언형 ( Boolean Type )
- 참과 거짓을 표현하는 자료형
- 자료형은 bool 로 구성된다.
- C++ 과 같은 일부 언어에서는 false 를 0으로 true 를 0이 아닌 값으로 변환이 가능하다. ( C# 에서는 불가능 )
부호와 자료형
- 부호가 있는 자료형 ( Signed Types)
- 음수와 양수를 모두 표현하는 자료형
- sbyte, short, int, long 과 같은 자료형이 존재
- 부호가 없는 자료형 ( Unsigned Types )
- 양수만 표현하는 자료형
- byte, ushort, uint, ulong 과 같은 자료형이 존재
- 왜 byte 만 부호없는쪽이 기본일까요?
- 문자형 ( char ) 를 생각해보자. 문자형은 하나의 문자를 담는 자료형!
- 컴퓨터는 0과 1밖에 표현할 수 없는데 해당 문자를 어떻게 표현할까?
- 그래서 문자를 숫자와 1:1 매칭하기로 약속 -> 아스키코드
- ACSII (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mation Interchange )
- 줄여서 아스키 코드라고 칭하며, 알파벳과 기호들을 컴퓨터에서 표현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약속임
- 처음에는 128개로 표현하였음. 즉, 7비트로 모두 표현이 가능했다.
- 1비트가 남았고, 이 한 비트에 원하는 문자들을 코드에 추가하였음.
- 근데 그러다보니, 8비트로 모든 문자를 표현할 수 있게되었지만, 비트의 맨 앞부분이 1로 표현을 하려다보니 해당 문자가 가지는 숫자가 음수를 가지게 되었음
- 이부분을 해결하고자 char 형은 기본적으로 양수를 표현한다고 많은 사람들이 동의하게 되었으며, 이러한 부분이 반영이 되어 byte 는 기본적으로 양수로 표현하고 음수로 표현할 시에는 sbyte 로 표기하는것으로 굳어지게 되었다는 설이 있음.
상수의 접두사와 접미사
- 상수의 접두사
- 상수 앞에 붙는 기호로 진법을 나타낼 수 있음
- 상수의 접미사
- 상수 뒤에 붙는 기호로 상수의 형을 나타낼 수 있음
- 부호 여부
- unsigned 의 경우 상수u 로 표현
- long 의 경우 상수l 로 표현
- float 의 경우 상수f 로 표현
- double 의 경우 접미사 없이 표현하거나, 상수d 로 표현
'POCU 강의' Related Articles